IR뉴스

투자정보PR뉴스기사
강스템바이오텍, 줄기세포 기반 골관절염 치료제 유럽 특허 등록 “글로벌 시장 진출 가속화”
2022/07/22 15:48:07

강스템바이오텍(대표 나종천)22일 줄기세포 기반 융복합제제 골관절염 치료제의 유럽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다.

 

해당 특허는 무릎 관절염을 비롯한 관절질환 치료용도로써 줄기세포와 무세포연골기질을 포함하는 조성물의 권리에 대한 것으로, 국내에선 20189월 특허 등록이 완료된 바 있다. 또한, PCT 출원을 통해 해외 주요국가에 대한 특허출원을 진행하여 지난해 8월 일본에서 특허를 취득했으며 그외 미국, 중국 특허도 출원되어 등록을 위한 심사가 진행 중에 있다.

 

특히, 본 특허는 심사과정에서 유럽의 신속심사절차인 PACE 제도를 통해 광범위한 청구범위의 조기등록을 도모하였다. 이에 지난 15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임상 1/2aIND(임상시험계획)를 신청한 퓨어스템-오에이 키트주의 기술뿐만 아니라 유사기술에 대한 권리까지 포함하여 글로벌 사업화 및 기술이전 시 주요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 퓨어스템-오에이 키트주는 올해 10월 임상 1/2aIND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, 이를 통해 연내 임상시험을 개시하여 골관절염 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.

 

강스템바이오텍에 따르면 본 기술은 관절의 통증완화, 기능개선 효과와 함께 구조적 변형을 억제하거나 개선시킬 수 있는 골관절염의 근본적 치료제인 DMOAD(Disease Modifying Osteoarthritis Drugs)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.

 

현재 골관절염 치료제 시장규모는 고령화 등으로 급격히 커지는 추세지만, 스테로이드 제제 및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(NSAIDs)를 중심으로 한 일시적인 통증제어 수준의 단순 대증요법에 의존하고 있어 근원적 치료제는 부재한 상황이다.

 

이에 강스템바이오텍은 슬(무릎)관절강 내 단회 주사투여를 통해 염증 및 통증 개선은 물론 연골재생까지 가능한 근본적 치료제를 목표로 퓨어스템-오에이 키트주를 개발 중이다. 이미 대동물시험에서 염소를 모델로 연골조직 및 반월판 부위 재생, 염증 억제 등 유의미한 데이터를 확보한 바 있어, 향후 신약 개발 시 골관절염 환자들에게 획기적인 삶의 질 개선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.

 

강스템바이오텍 나종천 대표는 금번 유럽 특허 등록을 통해 강스템바이오텍만의 차별화되고 독보적인 기술을 다시 한번 입증하였다바이오 USA 이후 글로벌 기업들과 퓨어스템-오에이 키트주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고 있으므로 금번 특허 등록을 발판 삼아 기술이전 등 해외시장 진출이 보다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. ()


[별첨] 퓨어스템-오에이 키트주 투여 후 염소 무릎 관절 비교

(사진) 골관절염이 유발된 염소에 퓨어스템-오에이 키트주를 투여한 뒤 6개월, 12개월 시점에서 관절면의 구조개선을 평가한 결과로, 정상연골과 거의 동등한 수준으로 구조개선(연골조직 및 반월판 부위 재생, 염증 억제) 됨을 확인했다


[참고기사] : 강스템바이오텍, 줄기세포 기반 골관절염 치료제 유럽 특허 등록 (mdtoday.co.kr)

목록으로

pr : ir_news : view : : /pr/ir_news/view